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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코트라 & 북경중소기업협회 - 한국소비재 판매촉진 회의

by 북경통 2023. 2. 25.

2월24일 금요일 한국 화장품 및 소비재 관련 중소기업들의 중국내 판매 촉진을 위한 회의가 북경 포스코건물에 위치한 코트라 북경사무소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에는 코트라 북경대표처 김준기 부본부장, 이려화 마케팅 총감, 김연 소비재 부총감, 서경원 과장 및 중기협 윤석호 회장, 류현 명예회장, 윤대선 사무국장, 남미화 사무과장, 회원사 최현진 대표, 박현정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화장품 및 소비재 관련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이 중국시장 진출과 마케팅에 있어서 애로사항에 대해 분석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1. 코로나 기간 대중국 무역적자에 관한 실태 브리핑

 

코트라 무역협회 진흥공단등의 최근 통계자료에 의하면 한국소비재 중국판매시장은 반도체를 위시하여 심각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소비재상품시장의 무역적자실태를 면밀히 파악해야 하며 특히 화장품부문에 경쟁력이 떨어진 경쟁력을 개선할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코트라 부본부장의 중국 현 시장상황 브리핑을 요약해보면 현재 중국의 마케팅시장은 왕홍이 발빠르게 진화하고 조직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전처럼 한국상품이라면 무조건 선호하는 시대가 아니라 중저가의 상품보다 중국인들의 프리미엄 고퀄리티 유럽제품으로 관심도가 많이 옮겨간 상황이다. 

최근 실제 왕홍들의 활동은 이탈리아 제품을 현장에서 라이브방송을 통해 직접 실시간 판매하는 행태가 우세이다.

고퀄리티의 프리미엄상품을 선호하고 라이브판매가 성행하고 있어 한국상품은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 상황이다.

 

2. 중국시장 현상황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1) 정보부재 개선

코트라에서 인허가장벽이 없는 지역의 관련정보 제공을 지원하므로 활용가능핟.  

정보제공을 토대로 유통 종사자들이 함께 플랫폼 협업 상의가 가능하다. 

 

2)결제문제해결방안 

현재 외상결제문제가 많이 대두되고 있어 정부차원의 담보를 통해 해결방안 모색을 상의할 수 있다 .

 

3) 아이템 수량 품목선택 

소비재, 화장품, 의료용품의 중국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특히 의료용품의 핫이슈인 인허가문제 파악이 우선되어야 하고 제품배송기간이 4일정도만에 도착하는 경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중국 시장의 특성상 제품, 결제부분에 안전성을 확보에 주력해야 하며 상품준비과정등 중국시장을 겨냥한 영상사진 준비가 필수이다.

라이브커머스 또한 내수거래의 필수항목이라 할 수 있다.

왕홍은 플랫폼 및 엔터테이먼트 개념으로 회사에서 관리하는 실정이므로 참조하여 적극 활용한다.

물류문제는 전문물류팀이 이미 업계에 정착되어 있으므로 정보습득후 적극 활용한다.  

 

라이브판매 주력의 시장점유율을 참고하여 판매전략을 세운다.

제품선정이 가장 키포인트이므로 

왕홍을 조직화해서 판매전략을 준비한다. 

코트라 사무소 상담을 통해 지원가능한 정책과 화장품 소비재 리스트업 자료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3. 유관정보 검토 및  활용

찡동(경동)국제관 같은 경우 한국법인이 년 한화 2-3000만원 이상 필요하나 국제관 셀러로 등록시 물류까지 원스탑으로 해결할수 있어

규모가 되는 기업은 활용 가능하다. 

 

코트라 바이코리아 사이트 운영하고 있으니 참조할 것 

P2P 기업대 기업 정보제공 활용할 것 

 

샘플발송지원 정책 참조할 것

 

현재 화장품시장은 늦은 감 있으며 대도시보다는 지방도시가 경쟁력이 있다.

신장 지역등을 중심으로 여전히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이 강세인 지역도 있다.

 

일부 한국인 중국통들은 직접 왕홍으로 활동하며 라이브커므스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코트라 역시 현재 자체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다. 

코트라는 지사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종합상사개염으로 코트라 직원 한명이 다수 회사에 고용된 형식으로 관련 실무를 책임지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50여개 업체가 이 사업을 활용하고 있으며 대다수가 기계장비부문이고 나머지는 환경부문이다 

진흥공단등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이라고 인정되면 사전신청후 심사 통과후 경비를 지원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개방 초창기와 달리 급속한 변화발전을 거듭하는 중국시장은 정책변화와 코로나를 지나며 더욱 더 큰 시장 변화를 맞고 있다.

만만치 않는 중국시장 현 실태파악 그리고 그 문제점 개선에 대한 현실적인 전략을 세운 후

유관부문 연구개발투자 지원 정책 및 물류지원 정책을 면밀히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시기이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아이템 선정이므로 상품선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전문가들이 비전있는 품목으로 꼽고 있는 항목은 유아, 아기용품. 건강식품. 반려용품. 실버용품. 의료기기 등이 있으니 참조하도록 하자.  

 

 

북경코트라 & 북경중소기업협회 - 한국소비재 판매촉진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