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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동향] 2023년 중국 소비자의 소비 변화 및 트렌드

by 북경통 2023. 3. 29.



[경제동향] 2023년 중국 소비자의 소비 변화 및 트렌드

 

중국 소비자의 소비 변화

 

백서에 따르면 상당수 소비자가 사치품, 오락용품, 술·담배 등 비생필품에 대한 소비 의향이 감소했음.- 

2022년 소비자43%는 사치품 소비를 줄였다고 답했으며, 이 중 18%는 소비 감소폭이 50%를 넘어섰고, 30% 이상의 소비자는 오락용품과 술·담배 소비를 줄였다고 답했음.

반면 식음료, 개인용품(구강·위생·영양 등), 가정 일상용품 등 생필품 소비 의향은 여전히 강함.

지난 1년간 소비를 줄인 소비자는 15% 미만이며, 생필품은 30% 이상의 소비자가 소비가 증가했다고 밝혔음.

중국 소비자의 소비 의향 감소 원인 중 코로나19로 인한 외출과 사용 빈도 감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이 원인을1 위로 꼽은 비중은 23%이며 상위 3개 원인으로는 58%에 달함.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원인은 소비관 변화이며, 부정적인 미래 경제, 생활의 불확실성 증대 등이 뒤를 이음.

소비와 관련하여 2022년 12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내수 확대 전략계획 요강(扩大内需战略规划纲要(2022-2035))》을 발표했고,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14·5 내수 확대 전략 실시방안(“十四五”扩大内需战略实施方案)》을 발표하여 전면적인 소비 촉진, 소비향상 가속화를 내수 확대 전략의 중요한 과제로 추진하고 관련 요구사항과 과업배치를 제시했음.

이러한 강력한 정책 추진하에 중국의 디지털 소비는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음.

온라인 소비 비중은 2019년 20.7%에서 2022년 1~11월까지 27.1%로 증가하며 새로운 소비 모델이 빠르게 발전하는 추세를 보임.

<출처:딜로이트(2023). 「2023中国消费者洞察与市场展望白皮书」>

 

소비 트렌드 

이성적·친환경 소비▣ 이성적 소비코로나19 이후 사용 빈도와 수요가 감소하고 경제적인 압박으로 생활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 개념과 소비 행동이 실용적이고 합리적으로 변화함.

소비자는 충동 소비를 줄이고 제품의 품질을 중요시하고, 가성비 높은 제품을 추구함.

또한 다양한 할인 행사를 활용하여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고, 구매에 있어 신중한 태도로 조사와 비교를 거쳐 제품을 선택하며 맹목적인 유행에 따르기를 거부함.

이러한 배경으로 자국 브랜드의 가성비 높은 제품과 사용 습관의 높은 이해도를 갖춘 제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실용적인 선택으로 이어짐

.▣ 친환경 제품 소비중국인의 소비수준 향상과 상품 및 방식의 다양화로 소비자는 물질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만족과 즐거움을 추구함. 최근 '책임 있는 소비로 지구와 인류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인다'라는 소비 관념이 확산하고 있음.

응답자의 33%는 이성적인 소비관에서 수요와 가성비 다음으로 ‘환경과 사회에 책임 있는 소비’를 선택하며 소비자의 두드러진 사회적 책임 의식을 반영함.중국 소비자는 사회적 책임을 위해 56%의 소비자는 10% 이내의 녹색소비 프리미엄을 낼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

응답자의 34%는 5% 이내의 녹색소비 프리미엄을 낼 의향이 있고, 22%는 5~10% 이내, 9%는 10~20%, 2%는20% 이상을 낼 의향이 있다고 답함.∙ 녹색소비 프리미엄을 낼 의향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34%임.

품목별로는 영양 및 건강 관련 제품에는 74%의 소비자가 녹색소비 프리미엄을 낼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뷰티 70%, 개인용품 70%, 식음료 69% 순으로 나타남.-식음료 구매에 있어서 39%는 친환경을 구매결정 요인 TOP 3으로 고려함.

 

소비 트렌드 

– 라이브 쇼핑·체험형 소비▣ 라이브 쇼핑소비자는 다양한 쇼핑 방법을 탐색하고 시도하는 것을 선호하며, 라이브 쇼핑이 대표적인 인기 소매 형태로 떠오르고 있음.

-조사 결과 소비자의 67%가 라이브 쇼핑을 경험했으며, 구매 품목은 의류·패션잡화(39%), 뷰티(34%), 가정용품(30%) 순으로 나타났음.

라이브 쇼핑 요인 비중은 저렴한 가격과 이벤트가 24%로 가장 높았고, 쇼호스트의 설명으로 상품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응답 21%, 라이브 쇼

 

출처 :韩中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