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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농수산식품 중국유통 포럼 - 1탄

by 북경통 2023. 2. 23.

# 한국 농수산식품 중국유통 포럼 1탄

 

 

강사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박성국 중국본부장 
         상하이지사장, 도쿄지사장 역임
주제 : 한국농수산식품의 중국에서의 유통 

 

주관: 북경한국여성전문인회

 

 

 

한국농수산식품 유통공사 중국본부장님으로 계신 박성국본부장님이 직강으로 풀어주셨다.

중국 현지 유통현황 및 한국식품 진출관련 전략 수업이다.

 

현장에서만 알수 있는 꿀팁과 정보들이 쏟아져

시종일관 뜨거운 분위기였다.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탄   

현재 중국시장 파악하기

 

지피지기 백전백승

시장파악을 하기전에 무분별하게 뛰어드는 일은 다른 어떤 곳보다. 중국시장에서는 특히나 위험하다.

 

1. 중국 농식품 시장 현황

 

중국 농식품 시장은

중국 전체 산업의 7.3 프로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 농식품 시장으로

2021년도 기준으로

세계수입교역액의 8.2프로의 비중으로 우위를 차지한다.

 

중국의 10대 수입식품 품목으로는

 

육류, 제품, 양곡 관련 제품, 과일 및 견과류,

수산물 및 제품, 유제품류, 유지 및 유류, 주류,

사탕코코아제품, 음료수, 조제식료품, 커피류 가 있다

 

 

 

2. 중국의 식품 소비 트렌드!

 

                                     키워드 ----   건강증시,  편의성,  품질향상

 

코로나를 겪으며 

괄목할 만한 변화를 정리해보자면  

 

*홈쿡증가로 반조리식품 수요증가

*건강 간식증대

*유제품의 다양한 니즈- 유제품 활용 시장기회 증가

*건강기능식품 수요 증가

*애국주의 영향으로 현지 특색 맛 출시 증가

*반면 해외 맛을 찾는 소비욕구도 상당하여

수입식품 규모 지속 증가

 

특히 ***커피 시장 - 가장 주목할 시장!!!!

*여성층 중심 저알콜 주류 증가

-중국은 전반적으로 도수가 높은 주류가 대부분이라

도수가 높은 주류가 부담스러운 여성층을 대상으로 하는

저도수 주류 출시 바람이 불고 있다 . 

 

다음으로 코로나를 지나며 현재 중국의 식품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황을 살펴보면

3. 중국의 식품 유통현황 에 대한 브리핑은

다음 스토리에 ~~~ 계속됩니다^^

 

 

 

일본, 홍콩, 상해등 남다른 스펙과 실적으로

섭외가 어려운 박성국 본부장님이 어려운 자리를 함께 해주셨다.

 

 

전라남도.의 간곡한 요청으로 앞치마 착용 인증샷 ㅋ

 

 

#중국#베이징#북경한국여성전문인회#한국농수산식품#중국유통#전자상거래#대중국무역#농수산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