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차(茶) 산업의 혁신-중국의 MZ세대가 차를 즐기는 방법
중국 차 시장동향은 어떠한가?
중국은 전 세계 차(茶) 재배 규모 1위를 자랑하는 명실상부 차 종주국이다.
<2022년 차(茶) 산업 선도기업 시장점유율 및 순위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차(茶) 연간 생산량 및 소비량은 각각 300만 톤, 200만 톤 이상이며 총판매액은 3200억 위안을 능가한다.
중국 내 차(茶)산업은 등록 기업 수 33만 개, 업계 종사자 수가 7000만 명에 육박하는 대규모 산업이다.
전통 차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MZ세대
중노년층이 주로 차를 즐긴다 생각하지만 최근 중국에서는 MZ세대가 차(茶)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삶의 질’과 ‘소비 경험’을 더 중시하는 중국 젊은이들의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맞춰 중국의 전통차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데이터 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MZ세대를 겨냥한 ‘프리미엄 차 음료(品质茶饮)’ 시장 규모는 1200억 위안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차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1729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미엄 차음료는 고품질의 차와 차음료를 포함하며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원료와 만드는 방법을 다양화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체험 소비를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차를 즐기는 방법도 등장하고 있다.
두드러진 트렌드를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트렌드는
첫째 무가당(SUGAR-FREE) 차음료를 꼽을 수 있다.
2022년 화경산업연구원에 따르면 60%에 달하는 응답자가 평소 차를 가장 즐겨 마신다고 답할 정도로 중국의 직장인들이 평소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는 차(茶)이다.
특히, 최근 5년간 무가당 차음료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차 음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높아져, 2024년에는 무가당 차 음료가 전체 차음료 시장의 12.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번째 트렌드는
중국 MZ세대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화로차’(중국의 에프터눈티)
‘996(아침 9시 근무시작, 밤 9시 퇴근, 주6일 근무의 줄임말)’, ‘内卷(네이쥐안, 무한경쟁 사회를 일컫는 신조어)’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에서 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마음의 위안을 주는 ‘围炉煮茶(웨이루주차, 이하 '화로차')가 유행하고 있다.
화로차는 중국 윈난의 전통문화에서 유래된 것으로, 3~5명의 친구와 함께 마당이나 공터에 둘러앉아 대추·밤 등을 구워 먹고 차를 마시는 새로운 문화를 말한다.
최근 더우인, 샤오홍슈 등 중국 SNS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화로차'를 즐길 수 있는 찻집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세 번째 트렌드는
체험형 신중식(新中式)찻집이라고 할 수 있다.
'신중식(新中式) 찻집'이란 다양한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전통 찻집을 의미한다.
최근 중국에서는 전통 찻집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신중식(新中式) 찻집이 유행하고 있다.
톈옌차(天眼查)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 연평균 2만 개의 찻집이 새로 생겼으며, 코로나19 기간에도 1만7000개 이상 증가했다.
2023년 2월, 프리미엄 밀크티 회사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가 선전에서 '나이쉐차원(奈雪茶院)'이라는 첫 신중식 찻집을 오픈하였다.
2층으로 이뤄진 건물은 7명이 들어갈 수 있는 개인 영화관과 북카페, 야외 바비큐장까지 갖추고 있다.
나이쉐차원에서는 전통 다도를 즐길 뿐 아니라 영화 감상, 화로차, 야외 BBQ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이렇게 복합 문화공간으로 발돋움한 ‘신중식 찻집’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중국 커피 시장의 급부상과 맞물려 전통차 시장도 다양한 방법으로 혁신중이다.
중국은 명실공히 전통차 문화가 깊이 뿌리내린 나라이며 다양한 종류의 차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대규모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의 전통차 시장은 오랜 역사와 문화적인 풍토로 인해 꾸준한 수요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고 국내외적 요인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으로 중국의 전통차 시장 분석과 전망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꾸준한 성장세: 중국의 전통차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내외의 수요 증가와 함께 차 종류의 다양화가 진행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다양한 종류의 차를 즐기고 있으며 중국의 대기업들은 전통차 제조와 홍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시장의 성장을 더욱 뒷받침하고 있다.
- 소비자 취향의 다양화: 중국의 전통차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예전에는 대중적인 차 종류에 대한 수요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높은 품질, 특색 있는 지역 특산물 차, 유기농 차 등 고가의 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천연재료를 사용한 차, 체중감량이나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차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디지털 시장의 성장: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디지털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차 시장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판매와 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온라인 상점, 소셜 미디어,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차를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렇듯 호평과 기대가 큰 중국의 커피시장 못지않게 역사와 내공을 보유한 중국차 시장도 함께 눈여겨 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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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 차이나다 .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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